Sigma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메뉴얼이 조금은 어렵게 작성되어 있어서 제가 조금 쉽게 편집을 하였습니다.


Part I.  EF-530 DG Super 조작법


1. 플래쉬 조사각 설정

Zoom 버튼을 누르면  M 표시가 나오고 Zoom 버튼을 누를 때마다 LCD 패널에 변경된 조사각이 다음 순서대로 나타난다.

24mm -> 28mm -> 35mm -> 50mm -> 70mm -> 85mm -> 105mm -> Auto

일반적으로 ETTL (TTL) 모드에서는 사용 렌즈의 초점거리에 따라 플래쉬가 줌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.
- 전원을 켜면 플래쉬는 마지막에 설정된 줌헤드포지션을 설정된다.
- 플래쉬 헤드 설정보다 광각렌즈를 사용하면 사진의 모서리가 노출 부족으로 나올 수 있다.
- 플래쉬 헤드 설정에 따라 플래쉬 가이드 넘버가 변경된다.


2. 와이드 패널

플래쉬는 내장 와이드 패널이 장착되어 17mm광각까지 커버할 수 있다. 와이드 패널을 꺼내 플래쉬 헤드를 덮으면 플래쉬의 조사각은 자동으로 17mm로 설정된다.

* 실수로 와이드 패널이 완전히 삽입이 되지 않아 꺼낸 상태로 놓여있으면  Zoom 버튼이 작동하지 않고 17mm로 고정된다.
* 이 패널은 조사각을 17mm로 고정하는 것일 뿐, 후레쉬의 광량을 떨어뜨리거나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.

3. LCD 패널

Light 버튼을 누르면 LCD 패널에 약 8초간 조명이 켜진다. Light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8초 이상 조명이 계속된다.

4. 연속 촬영시 주의점

플래쉬 회로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의 표에 나타나는 연속 플래쉬 촬영 후 최소 10분 이상 쉬어준다.
 모드 플래쉬 촬영 횟수 
TTL, M(1/1, 1/2)  15 회 연속 플래쉬 촬영 
M (1/4, 1/8) 20 회 연속 플래쉬 촬영
M (1/16 ~ 1/32) 40 회 연속 플래쉬 촬영 
Multi 10 사이클 



Part II. 촬영


1. 플래쉬가 장착된 카메라 촬영 순서
- 플래쉬의 전원을 켜면 LCD 패널에 ETTL(TTL) 마크가 나타나고 플래쉬가 충전을 시작한다.
- 피사체에 초점을 맞춘다.
- 피사체가 촬용할 수 있는 범위에 있는지 LCD 패널의 거리 표시로 확인한다.
- 충전 완료 후 셔터 버튼을 눌러 촬영한다.
 
2. 플래쉬의 기본 상식
- 플래쉬가 완충되면 뷰 파인더에 준비 표시등이 나타난다.
- 플래쉬 촬영이 정상적으로 수행되면 플래쉬 액정 패널의 ETTL(TTL)마크가 5초간 깜박인다. (깜박이지 않을 경우, 발광이 부족하다는 뜻이므로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 촬영한다.)
- 어두운 장소에서 초점을 잡을 경우 AF 보조광이 자동으로 켜진다 (유효거리 : 약 0.7 ~ 9m)
- 카메라가 크리에이티브 존에 설정되어 있으면, 마지막에 선택한 모드로 설정된다.
- 충전이 완료되면 파인더 내에 플래쉬 표시가 점등한다. 플래쉬가 완충되기 전에 셔터를 누르면 슬로우 셔터 스피드에 플래쉬 없이 촬영된다.

3. 자동 모드에서 촬영법
- 자동모드에서 피사체가 적정 노출이 되도록 플래쉬의 발광량을 카메라가 제어한다.
-  "A" 타입 카메라는 ETTL 모드에 설정되고 "B" 타입 카메라는 TTL 모드에 설정된다.

4. 셔터 스피드 우선 모드 (Tv)
- 카메라에서 Tv모드를 선택하면 30초에서 1/X 동조 속도까지 셔터 스피드를 설정할 수 있다. 
- 셔터스피드를 설정하면 카메라는 측광에 의해 적정 노출값이 설정된다.
- 피사체가 너무 밝거나 어두운 경우에는 조리개 값 표시가 깜박일 것이며, 제한된 조리개 값을 보여줄 것이다. (최대 또는 최소 조리개값)
- 이 경우 카메라는 제한된 조리개값에서 플래쉬가 발광되면서 촬영이 될 것이다.
- 이처럼 사진에서 메인 피사체는 적정 노출이 되지만 배경에는 노출 부족 또는 노출 과다가 될 것이다.

5. 조리개 우선 모드 (Av)
- 카메라에서 Av모드를 선택하면 카메라는 배경에 맞추어 적정 셔터 스피드값이 설정된다. 
- 피사체가 너무 밝거나 어두운 경우에는 셔터 스피드 표시가 깜박일 것이며, 제한된 가장 빠른 셔터 스피드와 가장 느린 셔터 스피드값을 보여줄 것이다.
- 가장 빠른 셔터 스피드는 카메라의 일반적인 플래쉬 동조 스피드로 제한될 것이다.
- 이 경우 제한된 셔터 스피드 값에서 플래쉬가 발광되면서 촬영이 될 것이다.
- 이처럼 메인 피사체는 적정 노출이 되지만 배경에는 노출 부족 또는 노출 과다가 될 수 있다.

6. 매뉴얼 모드 (M)
- 카메라에서 M모드를 선택하면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 값을 설정할 수 있다.
- 카메라의 동조 스피드는 30초이다.
- 노출계에 따라 노출값을 조절할 경우, 카메라는 주광 동조 플래쉬 또는 슬로우 동조로 작동될 것이다.




원본 : Sigma 메뉴얼
Posted by 카프러브